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언택트 시대, 푸드 트렌드

[푸드 트렌드] 언택트 시대, 푸드 트렌드

코로나19는 언택트 시대를 크게 앞당겼어요.
이에 푸드 업계에서는 관련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떠오르는 푸드 트렌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글 : 엄용선


오롯이 나만을 위한 1코노미


1코노미(1conomy)는 혼밥, 혼술 등, 혼자서 즐기는 1인 소비를 지칭하는 신종 경제용어예요.

오롯이 나만을 위한 소비 행태를 뜻하는데요, 최근 음식점에서는 1코노미 족들을 위한 1인석, 1인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또한 소포장 식품을 개발했으며 배달업계에서는 소량 배달 서비스 출시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비슷한 단어로는 솔로 이코노미가 있답니다.


캠핑 간편식 밀키트


언택트 시대, 테이블을 더욱 풍요롭게 채워주는 밀키트(Meal kit)!
특별하면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간편 패키지를 뜻하는 밀키트는,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의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돼 1인이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라지요.


취향을 배달 받다 미식구독


정기적으로 음식을 배달 받는 미식구독(美食購讀)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매일 갓 구운 빵을 제공하는 ‘빵 구독’, 매주 반찬 고민을 덜어주는 ‘반찬 구독’,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과일을 만나는 ‘과일 배달’ 등등. 다양한 음식 구독 서비스가 있어요.

코로나 이후 실적이 급감한 오프라인 업체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어주며
소비자들의 한정된 생활 반경을 보완해 주고 있는데요,
특히 전문가의 취향이 담긴 미식 배달은 기호식품의 세계를 깊고 넓게 늘릴 수 있어 인기가 좋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K푸드


코로나19 확산 후 건강한 음식이 각광받으면서 ‘K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관련 식품의 수요가 급증하였는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한 ‘코리아 유자차’,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된 ‘고려인삼'이 인기가 좋습니다.
자타 공인 면역력 강자로 알려진 ‘코리아 김치'도 빠질 수 없죠.
미국 아마존에서는 ‘김치 시즈닝 파우더’와 같은 김치 가공식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