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세계의 대표적인 발효음식

[지구촌 음식 이야기] 세계의 대표적인 발효음식

우리가 흔히 먹는 김치, 된장찌개, 간장, 젓갈의 공통점은?
바로 발효음식이라는 점!
인류의 음식 중 1/3이 발효음식이라고 하니, 엄청나지요?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발효음식을 모아보았어요.

자료 출처 : 농식품 소비공감


한국의 김치

몸에 좋은 유산균의 보고


우리네 밥상에 빠지지 않는 김치!
김치의 배추나 무 등의 채소와 마늘, 고춧가루, 소금 등의 양념이 발효해 유산균이 자라납니다. 여기서 유산균은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시키고 유해 세균의 번식과 발암 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 김치가 완전히 익었을 때 유산균 수가 가장 많으며, 오래될수록 그 수는 감소한다고 해요.


일본의 낫토 Natto

다이어트와 노화 방지에 효과


낫토는 청국장과 비슷한 발효음식이에요.
콩을 삶아 볏짚더미에 싸서 발효시켜 만들지요. 실타래처럼 끈적끈적하게 늘어나고, 미끌미끌한 식감이 특징이에요. 간장이나 겨자로 간을 내 생으로 먹거나, 구운 김에 싸서 먹기도 해요.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고, 혈전 용해, 혈압 강하, 노화 방지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해요.


중국의 콤부차 Kombucha

면역력을 높이는 천연 탄산음료


북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천연 탄산음료인 콤부차는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매일 마신 차로 유명해요. 홍차버섯(스코비)이라 불리는 종균을 찻물에 넣어 발효시킨 것으로,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좋습니다. 또 유산균이 많아 소화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독일의 사우어크라우트 Sauerkraut

양배추로 만든 독일식 김치


사우어크라우트란 ‘신맛 나는 양배추’라는 뜻인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음식 중 하나로, 얇게 썬 양배추를 소금물에 절여 숙성시켜 만든 독일식 김치입니다. 이름처럼 시큼하며, 비타민C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끓여서 찌개처럼 먹기도 하고, 으깬 감자나 육류 요리와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이탈리아의 살라미 Salami

감칠맛 나는 발효소시지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오랜 시간 저온에서 건조해 만든 이탈리아식 소시지를 살라미라고 불러요. 살라미는 열을 가하지 않고, 소금과 향신료 등을 넣어 만드는데요, 신선한 고기의 맛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독특한 풍미가 매력적인데, 보통은 조리하지 않고 얇게 썰어 그대로 먹어요.


러시아의 케피르(케피어) Kefir

장 건강에 좋은 발효음료


케피르(케피어)는 러시아 및 동유럽 국가에서 주로 마시는 전통 발효음료예요. 유산균과 효모가 결합된 케피어그레인(Kefirgrains)을 우유에 넣어 발효시켜 만드는데요, 요거트와 비슷해 보이지만, 장 건강 및 면역력을 증진하는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요거트에 비해 매우 높아 장 건강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