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력 강한 봄나물
냉이는 봄이 되면 지천에 널릴 정도로 흔하게 볼 수 있는 봄나물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나상구, 나생이, 나숭게, 나시 등으로도 일컫는데요. 이름이 이렇게나 다양한 것만 봐도 냉이가 우리 민족에게 얼마나 사랑 받는 나물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냉이는 생명력이 매우 강하고 번식력이 왕성해 어디서나 잘 자랍니다. 오염된 땅에서도 잘 자라므로 도로가나 공장 근처 같은 곳에서도 곧잘 냉이를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환경에서 자란 냉이는 중금속 등에 오염됐을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겠죠.

영다양한 쓰임을 갖는 냉이
냉이는 봄의 향미를 맛보기 위해 주로 국을 끓일 때 넣어 먹습니다. 이외에도 죽을 끓여 먹거나 전, 김치 등에 활용되기도 하는 등 그 용도가 다양한데요. 향이 깊고 진하면서 오래 끓여도 뿌리 특유의 식감이 살아 있는 냉이는 튀김용으로도 두루 활용됩니다.
과거, 중국 송나라 학자인 채원정은 살림이 어려워 산에 들어가 냉이를 먹으며 높은 학문을 성취했다고 전해지는데요. 그만큼 냉이는 구황식물로도 역할을 톡톡히 했어요.
또 한방에서는 냉이의 뿌리, 잎, 줄기, 씨앗을 말려 약재로도 활용해왔는데요. 한약 명으로는 ‘제채’라 일컬으며, 소화기능을 돕는 데 주로 사용합니다. 씨앗은 ‘석명자’라고도 하는데요. 오장의 기운을 돕고, 바람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과 몸속의 나쁜 기운을 없애며, 눈을 밝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냉이 줄기나 잎은 말렸다가 태운 가루로 혈변 증상에 쓰기도 합니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냉이로 죽을 쑤어먹으면 약 기운이
피가 되어 간으로 들어가 눈이 밝아진다.
- [동의보감] 중 냉이의 효능
춘곤증 다스리는 꽉 찬 영양
냉이는 잔뿌리가 많아 씻고 다듬는 과정이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잔뿌리에 묻은 흙을 제대로 씻어내지 않으면 음식에서 흙냄새가 남기에 뿌리를 제거하고 줄기와 잎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인삼의 뿌리는 버리고 줄기만 먹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냉이 고유의 그윽한 향과 맛은 뿌리를 통해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물로 여러 번 깨끗이 세척해서 뿌리까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작물로 자주 먹어주면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과 춘곤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이밖에도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풍부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는 건강한 산나물입니다.

봄 향 품은 냉이의 대표 효능
- 혈관 건강 냉이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칼륨 성분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독소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피로 회복 단백질과 비타민A, C가 풍부해 겨울철 부족했던 영양분을 보충해 원기를 돋우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장 건강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개선하고, 해독 효과가 뛰어나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 냉이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