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닫기
교육자료
김치,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작성일 : 2021-09-22 조회 : 544
지원분야, 지원기관, 지원형태,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접수, 제출서류, 커리큘럼 등의 내용을 담은 표
교육대상 중학생,고등학생 자료형태 수업자료
핵심영역 건강-식생활과건강,건강-영양 출처 농림축산식품부,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김치, 어디까지 알고 있니?

코끝이 시큰해지는 겨울이 되면 집집마다 김장 계획으로 바빠집니다. '김치' 하면 배추김치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하지만 생각해보면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먹습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김치. 과연 얼마나 다양한 김치를 맛볼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천 가지 얼굴의 김치

김치는 지역이나 주재료의 종류, 만드는 방법 그리고 담그는 시기 등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갖기에 그 종류만도 200여 종에 달한다고 해요. 주재료로는 배추나 무, 오이, 열무, 갓, 고들빼기, 부추, 미나리 등 다양한 채소들이 사용되며, 여기에 고춧가루, 소금, 설탕, 마늘, 생강, 파, 젓갈 등 여러 가지 양념을 섞어 김치를 담그는데요. 재료가 같더라도 담그는 방법에 따라 다른 이름의 김치가 되며, 같은 김치여도 지역에 따라 방법에 차이가 있어 이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주재료에 따른 대표 김치 종류는 아래와 같아요.







대표적인 김치 종류 특징
배추김치 가장 일반적인 종류로 '김치'로 통칭되며, 통배추를 잘라 소금물에 절인 뒤 배춧잎 사이사이에 각종 양념을 섞어 만든 소를 채워 만든다.
오이소박이 소금에 절인 오이에 십자로 칼집을 내서 다진 파와 마늘, 부추, 고춧가루로 만든 소를 박아 만든다. 액젓을 넣지 않고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아 만들기 쉽다.
동치미 주로 겨울에 먹는 물김치를 일컫는다. 무를 크게 썰거나 통째로 소금에 절인 뒤 소금물을 붓고 익힌다.
총각김치 어리고 단단한 무를 잎과 줄기째 절인 뒤 거친 고춧가루로 양념을 빡빡하게 버무려 담근다.
가자미식해 가자미에 조밥과 고춧가루, 무채, 엿기름을 한데 버무려 삭힌 것으로 새콤하면서도 매운 맛이 특징이다.
파김치 중간 굵기의 쪽파를 멸치젓갈과 고춧가루에 버무려 오래 묵힌다. 진한 매운 맛이 특징이다.



지역별로 다른 김치의 맛

김치는 발효과정에서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지역마다 고춧가루 사용량이나 젓갈의 종류, 소금의 양 조절을 통해 그 지역에 맞는 김치를 만듭니다. 따뜻한 남부지방의 경우 젓갈과 소금, 양념류를 많이 사용하기에 김치의 간이 세고 매운 것이 특징이며, 북부지방으로 갈수록 김치의 발효가 더디 진행되기에 젓갈과 소금, 양념류를 적게 넣어 대체로 맛이 싱거운 편입니다. 따라서 북쪽의 추운 지역은 백김치, 보쌈김치, 동치미 등이 유명하고, 호남 지방은 매운 김치, 영남 지방은 짠 김치가 특징입니다.



 


첨부파일

-
제공하는 교육 자료는 교육 목적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교육 외 목적으로 복제·전송 불가합니다.
관련 자료 사용 시 반드시 출처(자료에 명시되어 있는 출처, 식생활교실)를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유료사이트를 통한 유포 행위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