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식생활 가이드

들깨, 참깨랑 형제 아니었어?
지원분야, 지원기관, 지원형태,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접수, 제출서류, 커리큘럼 등의 내용을 담은 표
교육대상 중학생,고등학생 자료형태 수업자료
핵심영역 건강-식생활과건강,건강-영양 출처 농림축산식품부,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들깨, 참깨랑 형제 아니었어?

 


들깨 좋아하시나요? 들깨는 참깨와 이름은 닮았지만 전혀 다른 식물로, 쌈 채소인 깻잎이 바로 이 들깨의 잎이랍니다. 들깨로 짠 들기름은 참깨의 참기름과는 또 다른 맛과 향을 지니는데요. 들깨, 과연 언제부터 우리 삶과 함께했으며 참깨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특유의 향으로 작물 피해 줄여

들깨는 인도·중국이 원산지이지만, 통일신라시대 때 들깨 재배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꽤 오래 전부터 우리 밥상에 올랐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배할 땐 보통 채소밭의 길가 쪽 한 모퉁이에 심는데, 그 이유는 바로 독특한 향 때문이에요. 들깨는 향이 독특하고 방향 성분이 강해 농약이 없던 시절, 가축이나 해충을 쫓는 데 아주 유용했어요. 잎은 쌈이나 부각, 김치, 장아찌 등으로 쓰이고, 종자인 들깨는 양념으로 활용됐어요. 특히 구수한 맛 때문인지 조선시대 궁중음식 가운데 탕에는 거의 빠지지 않고 들깨를 넣었을 정도였지요.




KEYWORD : 들깨
인도·중국이 고향
해충을 쫓는 강력한 방향 성분
조선시대 궁중음식의 핵심 양념









시집가는 딸에게 먹인 들깨죽

들깨에는 다량의 비타민C과 비타민E, F가 들어 있어, 피부는 물론 머리카락에도 윤기를 돌게 하는 미용 식품으로 꼽혀요. 항산화 활성 효과도 높아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도 하지요. 그래서 과거에는 시집가는 딸에게 들깨죽을 자주 먹였다고 해요. 또 산후 회복에도 도움을 줄 만큼 자양 강장 효과도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로 고민하는 사람에게도 좋아요. 들깨에는 100g당 390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돼 있는데요. 우유 한 잔에 든 칼슘이 200mg인 것을 감안하면 들깨는 좋은 칼슘 공급원임을 알 수 있어요.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아요.


 






오메가-3 가득 품은 들깨

들깨와 참깨는 각각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을 대표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참깨에 다량 함유된 오메가-6 지방산은 두뇌 기능은 물론 피부와 모발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들깨에는 성인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 계열인 알파 리놀렌산 함유 비율이 60% 이상으로, 식물 중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자랑하지요.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주로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이에요. 들깨와 참깨의 지방산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 속 노폐물을 청소해 혈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우리 조상은 깨의 효험을 '늙어서 풍병을 없애고, 흰머리를 검게 하며, 마음을 기쁘게 한다'는 뜻으로 '삼거지덕'이라 일컬었답니다.




오메가-6 대표 참깨 오메가-3 대표 들깨
두뇌 기능, 피부와 모발 성장 성인병 관리에 도움
혈관 속 노폐물 청소에 탁월



첨부파일

-
제공하는 교육 자료는 교육 목적으로만 사용 할 수 있으며, 교육 외 목적으로 복제·전송 불가합니다.
관련 자료 사용 시 반드시 출처(자료에 명시되어 있는 출처, 식생활교실)를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유료사이트를 통한 유포 행위 금지